1. 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Harley-Davidson Road Glide)
- 특징:
- 고정식 샤크 노즈 페어링으로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이 우수.
- 12.3인치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 탑재로 주행 중 다양한 정보 제공.
- Milwaukee-Eight 117 엔진으로 강력한 토크와 부드러운 출력 제공.
- 크루즈 컨트롤 및 다양한 라이딩 모드 지원으로 장거리 여행에 최적화.
- 장점:
-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탁월한 브랜드 가치.
- 장거리 주행에서도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성 보장.
- 다양한 액세서리와 커스터마이징 옵션.
- 시승기:
- 시동과 함께 시작하는 우렁찬 배기음에 대한 고동감
- 정차후 출발시 초반 토크에 모든걸 쏟아내는 파워
- 멋드러지게 들어난 엔진과 배기
- 동일 브랜드의 라이더와의 유대감
- 23년에 CVO를 시작으로 디지털 계기판 주행옵션등 많은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음(24/12/23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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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디언 챌린저 (Indian Challenger)
- 특징:
- PowerPlus 108 V-트윈 엔진으로 최고 출력 122마력과 178Nm의 강력한 토크 제공.
- 전자식 윈드스크린과 7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편의성 극대화.
- Apple CarPlay와 Android Auto 지원으로 스마트 기기 연동 가능.
- 고정식 페어링 설계로 고속 안정성 확보.
- 장점:
- 부드러운 주행과 동시에 강력한 퍼포먼스 제공.
-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 넉넉한 수납 공간과 편안한 시트로 장거리 여행 적합.
- 시승기:
- 수냉식의 부드러운 엔진 필링
- 할리데이비슨이 야생마라면 인디언은 잘 길들여진 종마를 타는 느낌
- 잘 정리된 인터페이스
- 과속방지턱, 불규칙한 노면에서 승차감을 보장해주는 훌륭한 서스펜션 성능
- 구석구석 파츠 개발에 많이 신경 쓴 느낌(서스펜션 바에 돌튀면 막아주는 플라스틱 부품이 있음)
- 25년식 아직 들어올 예정 없음.(24/12/23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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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MW R1250RT
- 특징:
- 1,254cc 박서 엔진과 136마력 출력으로 강력한 퍼포먼스 제공.
- 반응형 크루즈 컨트롤과 텔레레버 서스펜션으로 최상의 주행 안정성.
- 10.25인치 TFT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정보 제공.
- 라이딩 모드 Pro 기능으로 개인화된 주행 경험 가능.
- 장점:
- 탁월한 핸들링과 균형감으로 도심과 고속 주행 모두에 적합.
- 연비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승차감 제공.
- 장거리 주행에도 피로도를 줄여주는 설계.
- 시승기:
- 추가 가능한 모든 전자장비를 추가 한듯한 미래적인 느낌(스마트크루즈 됨!)
- 잘 가고 잘 멈추고
- 운전자가 하고 싶은걸 모두 다 하게 해주는 바이크
- 훌륭한 연비. 경찰이 왜 사용하는지 알겠음.
- 라인업이 1300으로 변경되면서 1250은 단종될 예정(24/12/23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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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BMW K1600B
- 특징:
- 직렬 6기통 1,649cc 엔진으로 160마력과 175Nm 토크 제공.
- 다이내믹 ESA(전자 서스펜션 조정)로 부드럽고 안정적인 승차감 제공.
- 10.25인치 TFT 디스플레이로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UI 제공.
- 배거 스타일의 디자인과 넉넉한 수납 공간.
- 장점:
- 강력한 엔진과 부드러운 주행감의 조화.
- 고급스러운 마감과 뛰어난 승차감.
- 첨단 기술 적용으로 편의성 극대화.
-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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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혼다 골드윙 DCT (Honda Gold Wing Tour DCT Airbag)
- 특징:
- 1,833cc 수평대향 6기통 엔진으로 부드럽고 안정적인 출력 제공.
- 7단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로 매끄러운 변속 경험.
- 7인치 TFT 디스플레이와 Apple CarPlay, Android Auto 지원.
- 에어백 탑재로 안전성 강화.
- 장점:
-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감으로 장거리 여행에 최적화.
- 첨단 안전 장비와 편의 기능.
- 높은 브랜드 신뢰성과 내구성.
- 시승기:
- 무게에 비해 사이드 스탠드로 세워져 있는 상태에서 바이크를 일으켜 세울 때 생각보다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았음.
- 메인스탠드는 역시나 바이크 무게가 있기 때문에 매우 무거운 느낌을 받았음.
- 드라이브 모드가 투어, 레인, 에코, 스포츠 모드
- 스포츠 모드는 엑셀을 전개했을 때 바로 치고 나가지 않아서 울렁거리는 느낌이 있음.
- 다른 모드들은 매우 차분함.
- 블루투스 연결 방법이 매우 복잡.
- 세나 연결 방식이 매우 복잡.
- 기술의 혼다. 할 건 다 해놨는데 너무 복잡해.
- 몇년간 크게 변경된 내용은 없음(24/12/23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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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
Harley-Davidson Road Glide |
Indian Challenger |
BMW R1250RT |
BMW K1600B |
Honda Gold Wing Tour DCT Airbag |
가격 (KRW) |
49,900,000 |
50,900,000 |
36,200,000 ~ 38,000,000 |
42,300,000 ~ 45,300,000 |
44,000,000 |
엔진 |
1,923cc V-트윈 |
1,768cc PowerPlus V-트윈 |
1,254cc 박서 엔진 |
1,649cc 직렬 6기통 |
1,833cc 수평대향 6기통 |
최대 토크 |
166Nm @ 3,500rpm |
178Nm @ 3,800rpm |
143Nm @ 6,250rpm |
175Nm @ 5,250rpm |
173.4Nm @ 4,500rpm |
출력 |
105마력 @ 4,600rpm |
122마력 @ 5,500rpm |
136마력 @ 7,750rpm |
160마력 @ 7,750rpm |
126마력 @ 5,500rpm |
무게 |
366kg |
377kg |
279kg |
344kg |
385kg |
시트 높이 |
680mm |
672mm |
805mm (조절 가능) |
750mm |
745mm |
특징 |
고정식 샤크 노즈 페어링, 12.3인치 디스플레이, 다양한 라이딩 모드 |
고정식 페어링, 7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지원 |
반응형 크루즈 컨트롤, 텔레레버 서스펜션, Pro 라이딩 모드 |
배거 스타일, 다이내믹 ESA, 10.25인치 TFT 디스플레이 |
DCT 변속기, 에어백, 7인치 디스플레이,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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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49,900,000원)와 인디언 챌린저 (50,900,000원)가 가장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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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250RT (36,200,000원)는 가장 저렴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어링 바이크를 찾는 라이더에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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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는 구매하자마자 큰 비용의 옵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디언 챌린저 (178Nm)**는 최고 토크를 제공하며, 강력한 가속 성능을 자랑합니다.BMW R1250RT (143Nm)**는 가장 낮은 토크지만, 고RPM에서의 부드러운 성능으로 이를 보완합니다.
BMW R1250RT (6,250 RPM)**는 가장 높은 RPM에서 최대 토크를 발휘하며 고속 주행에서 유리합니다.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3,500 RPM)**와 **인디언 챌린저 (3,800 RPM)**는 낮은 RPM에서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며 편안한 크루징에 적합합니다.
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1,923cc)**와 **혼다 골드윙 (1,833cc)**는 가장 큰 엔진을 탑재해 강력한 저속 토크를 제공합니다.BMW R1250RT (1,254cc)**는 가장 작은 엔진 배기량으로 연비와 기동성을 강조합니다.
BMW K1600B (160마력)**는 가장 강력한 출력으로 고속 투어링에 적합합니다.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105마력)**는 가장 낮은 출력이지만, 안정적인 크루징 성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BMW R1250RT (21 km/l)는 연비가 가장 좋아 장거리 주행 시 탁월한 경제성을 제공합니다.
인디언 챌린저 (16 km/l)는 가장 낮은 연비를 보이며, 큰 배기량과 강력한 성능에 초점을 맞춘 모델임을 보여줍니다.
혼다 골드윙 (385kg)는 가장 무겁지만, 다양한 투어링 기능을 포함해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BMW R1250RT (279kg)는 가장 가벼워 기동성과 핸들링이 뛰어납니다.
실제로 스텐드가 세워져 있는 상태에서 바이크를 세워보면 무겁다는 느낌이 드는 순서로 제일 무겁게 느껴지면서 무릎에 영향이 오는것은 Harley-Davidson Road Glide -> Indian Challenger -> Honda Gold Wing ->BMW K1600B -> BMW 1250RT 순일것 같습니다. Harley-Davidson Road Glide은 거의 대부분의 파츠의 전부가 쇠덩이라 생긴것 처럼 무겁다는 느낌이고 Honda Gold Wing은 엄청 무거워 보이는데 세우는건 의외로 쉽네라는 느낌이 듭니다.
BMW R1250RT (805mm)는 가장 높은 시트 높이로, 키가 큰 라이더에게 적합합니다.
인디언 챌린저 (672mm)는 가장 낮아 키가 작은 라이더도 부담 없이 탈 수 있습니다.
종합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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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중시 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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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K1600B와 BMW R1250RT는 높은 출력과 토크, 최신 기술로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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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한 투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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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골드윙은 DCT 변속기와 에어백 등 편안함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최고의 투어링 바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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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추구 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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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1250RT는 가벼운 무게, 뛰어난 연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제공합니다.
-
클래식 크루저 선호:
-
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와 인디언 챌린저는 전통적인 V-트윈 엔진과 편안한 주행감으로 클래식 바이크를 선호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합니다.
- 퍼포먼스 및 기동성: BMW K1600B, BMW R1250RT.
- 편안함과 고급 기능: 혼다 골드윙 DCT.
- 클래식 크루저: 할리데이비슨 로드 글라이드, 인디언 챌린저.
재미삼아 의미없는 점수표
Model |
Price |
Engine (cc, Score) |
Horsepower (HP, Score) |
Torque (Nm, Score) |
RPM (Score) |
Weight (kg, Score) |
Seat Height (mm, Score) |
Fuel Efficiency (km/l, Score) |
Total Score |
Harley-Davidson Road Glide |
49,900,000 (0.68) |
1923 (10.0) |
105 (0.0) |
166.0 (6.57) |
3500 (0.0) |
366 (1.79) |
680 (4.17) |
17 (2.0) |
25.21 |
Indian Challenger |
50,900,000 (0.0) |
1768 (7.68) |
122 (3.09) |
178.0 (10.0) |
3800 (1.09) |
377 (0.75) |
672 (2.83) |
16 (0.0) |
25.45 |
BMW R1250RT |
36,200,000 (10.0) |
1254 (0.0) |
136 (5.64) |
143.0 (0.0) |
6250 (10.0) |
279 (10.0) |
805 (0.0) |
21 (10.0) |
45.64 |
BMW K1600B |
43,800,000 (4.83) |
1649 (5.9) |
160 (10.0) |
175.0 (9.14) |
5250 (6.36) |
344 (3.87) |
750 (9.17) |
18 (4.0) |
53.28 |
Honda Gold Wing Tour DCT Airbag |
44,000,000 (4.69) |
1833 (8.65) |
126 (3.82) |
173.4 (8.69) |
4500 (3.64) |
385 (0.0) |
745 (10.0) |
17 (2.0) |
41.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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